미주신경성 실신 이라는 단어는 매우 생소할수 있습니다. 얼마전 가수 현아님이 미주신경성 실신 질병이 있다고 고백했습니다. 이는 일상적인 활동에 영향을 주는 질환인데요. 특히 정신적이나 육체적으로 압박을 받았을때 주로 나타나는 질병이라고 합니다.
이는 우리몸에 미주신경이라는 부분이 과하게 반응하여 실신에 이르는 상태로 만드는 것을 이야기 합니다. 심리적 긴장등의 이유로 과한 미주교감신경계의 작용으로 일시적인 심장기능저하와 맥박저하 혈관확장 등으로인해서 우리 뇌에 가는 혈류량이 일시적으로 줄어들면서 실신에 이르게 되는 병입니다.
오늘은 미주신경성 실신에 대해서 그리고 증상과 치료 예방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실신 중 가장 흔한 유형으로 신경심장성 실신이라고 합니다.
신체나 정신적으로 극심한 긴장 상태에 놓였을때는 우리몸은 심장이 빨리뛰면서 빨라진 혈류량을 감당하기 위해 혈관이 확장되기 마련입니다. 하지만 미주신경성 실신은 혈관이 확장되고 심장박동이 느려지면서 혈압이 낮아지면서 혈관을 통해서 뇌로 올라가는 혈액의 양이 적어집니다. 그로인해서 급작스럽게 의식의 끈을 놓치게 되는것입니다.
이것이 미주신경성 실신의 정의 입니다.
미주신경성 실신 : 증상
여러번 실신을 경험한 사람은 겪어보셨을것입니다. 가장 도드라지는 감각은 먼저 시야가 굉장히 좁아 집니다. 방안에 있는데 누군가 단계별로 형광등을 끄는것같이 점점 시야가 좁아지고 내가보고있는 시야에서 가장자리는 어두워지고 한가운데만 흐릿하게 보이게 됩니다.
굉장히 머리가 어지러워지고 구토가 나올것같지 속이 매쓱거립니다. 식은땀도 굉장히 많이 흐르고 몸이 깔리며 피곤해 집니다.
실신전 전조현상입니다. 추가로 어떠한 상황에서 긴장하거나 당황하면 식은땀을 흘렸던 경험이 있을것 입니다. 이러한 경우도 정신적으로 압박을 받아서 식은땀이 흐르게 됩니다
미주신경성 실신 : 원인
맥박수와 혈압이 급격히 감소하여 뇌로 가는 혈류량이 줄어들면 일시적으로 의식을 잃고 실신하게 된다.
실신의 원인은 다양한데 신경계에서의 비정상적인 요인때문에 시신이 유발한다고 합니다.
심장박동수와 혈압을 조절하는 신경계가 여러가지 요인 ( 정신적 육체적) 등으로 인하여 비정상적으로 작동을해서 맥박수와 혈압이 급격히 감소하여 의식을 잃는다고 하는데요.
원인으로 본다면 극심한 스트레스가 주요 원인이 되다고 합니다. 어떠한 사건으로 인하여 트라우마가 있는경우에는 그 기억을 떠오르게하는 오브젝트를 마주했을때 갑자기 맥박이 감소하고 혈압이 낮아지게 되는것입니다.
추가로 채혈이나 주사등으로 인해서 실신하는 경우도 미주신경성 실신 유발원인에 포함된다고 하는데요. 채혈이나 과도한 신체학대나 신체손상에대한 두려움등이 신경계를 압박해서 실신상태에 이르게 합니다.
미주신경성실신 : 치료
미주 신경성실신에서는 치료가 거의 없다고 합니다.
미주신경성질환 자체는 인체에 무해하며, 치료보다는 실신의 원인을 규명하는것이 더욱 중요하다고 합니다.
내가 어떤것에 정신적으로 반응을 하는지 최대한 실신하지 않기위한 방법을 찾는것이 가장 중요하다고합니다.
예방 방법
미주신경성 실신의 치료방법은 예방하는것이 치료라고 합니다. 일단 혈관을 압박하는 자세나 의류제품을 피하는것이 먼저입니다.
예를들어서 압박스타킹이나 꽉 붙은 바지를 입지 않는것이 좋습니다. 딱붙은 옷이나 스타킹은 혈관을 압박하기때문입니다. 추가로 일상생활이나 어떤 상황에 놓였을때 실신할것같은 느낌이 올때 앉거나 누워서 다리를 몸통보다 높이 들어올리는것이 도움이 됩니다. 이렇게하면 뇌가 가는 혈류량이 줄어드는것을 방지할 수 있기때문입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조금 호전되었다고 급박하게 움직이거나 활동을 하면 다시 실신상황에 놓여질수있으니 최대한 오랜시간 편안하게 계시고 운전이나 기기조작에는 최대한 주의하셔야 할것 입니다.
실제로 미주신경성 실신상황을 자주 겪는 사람의 경우에는 운전에 굉장한 주의를 요합니다. 자동차를 운전하는 자체가 피로하고 굉장히 신경을 많이써야하는 행위이기때문에 이러한 실신경험이 있으신분은 운전에 주의를 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