냉방병 이란?
냉방병이란 더운 여름철 에어컨을 오래동안 틀고있거나 저온의 공간에서 오래동안 머무를때 나타나는 가벼운 몸살 감기 두통 근육통등의 증상 입니다. 바깥기온과 실내기온의 차이가 5~8도 이상되는 곳에서 오랫동안 머물게되면 말초혈관이 수축하여 혈액순환의 이상이 생기게 됩니다. 모공과 비슷하게 생각하시면 됩니다. 더운 바깥환경에서는 혈관이 넓어지게되고 심장도 빨리뛰어서 혈액이 빨리 순환되지만 에어컨이 켜져있는 시원한 실내에 들어오게되면 혈관이 수축하게되고 혈액이 움직이는 공간이 좁아짐에 따라 순환이상이생겨 혈압이나 심폐기능 자율신경계의 기능에 이상이생기는것 입니다.
냉방병 예방 방법
냉방병은 가볍운 두통 증상과 복통 설사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여성의 경우 호르몬 이상으로 생리주기가 불규칙해지거나 가슴이 두근거리기도 합니다. 가벼운 감기증상처럼 오기때문에 감기인가 의심할 수도 있습니다.
우리 신체는 온도의 변화에 대한 신체 조절 능력은 5℃ 내외라고 합니다.실내와 외부의 온도차를 5℃ 정도로 유지하는 것이 좋으며, 아무리 더워도 온도 차이가 8℃를 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냉방병 약을 먹어야하나?
냉방병에는 딱히 약을 먹는것보다 약간 미지근한 물로 샤워를 하고 충분한 수분을 섭취후 휴식을 취하면 냉방병이 호전됩니다. 열이나거나 기침을 심하게 한다면 다른 질병이 의심될 수 있으니 가까운 병의원을 찾아가는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