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양보호사 국비지원
요양보호사 자격증을 취득하기 위해서는 학원을 다녀야 하는게 기본 입니다. 노베이스에서 시작하는 일반적인 요양보호사의 경우 이수 시간이 길지만 요양보호사 관련 직업을 다니거나 복지사 간호사의 경우에는 요양보호사 학원을 다니는 시간이 상대적으로 짧아서 학원비가 적게 듭니다.
노인 장기요양보험제도가 생기면서 요양보호사 자격증 취득이 더욱 중요해지고 있는 요즘 요양보호사 학원과 국비지원에 대한 정보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요양보호사 학원비
요양보호사 학원비는 지역마다 학원마다 차이가 있으며 개인마다 차이가 있습니다. 만약 본인이 국민 내일배움카드 지원대상이라면 국민내일배움카드를 신청하셔서 학원비를 지원받는것이 좋습니다.국민 내일배움카드의 경우 취성패1유형 2유형 그리고 다양한 본인의 유형에 따라 학원비가 달라집니다.
예를들어 경기도 화성에있는 동탄역 요양보호사 교육원을 예로 들어보겠습니다. 일반적으로 학원을 다니게되면 훈련기간은 약 2달 (60일)이며 시간은 총 240시간입니다.노베이스 일반 요양보호사 자격취득을 위한 시간인 240시간 입니다. 여기서 간호사나 사회복지사의 경우 교육시간이 줄어들기 때문에 학원비는 절반이상 저렴하게 됩니다.
내일배움카드+일반인의 신청경우 324,000원이 나옵니다.여기서 취성패1유형이나 취성패2유형등은 자비부담금액인 0원으로 내려갑니다.
위 사진에 나와있는 고용위기지역 대상자 출소예정자 장애인 기초생활수급자 한부모가족 지원법에 해당하는 자,북한이탈주민 근로·자녀장려금 수급자특별고용지원업종 대상자34세 이하 보호종료아동아프간 특별 기여자 차상위계층은 자비부담금액이 0원으로 공짜로 요양보호사 수업을 수강할 수 있습니다.
위같은 해당사항이 없다면 국민취업 1 2 유형 국민취업지원제도유 형에 해당된다면 무료로 수강이 가능합니다.가능하면 내일배움카드로 수강이 가능하면 좋겠습니다.
요양보호사 국비지원
요양보호사는 국비지원 교육을 받기 위해서 국민내일배움카드를 신청하셔야 합니다. 국민내일배움카드는 신청을 하시면 1인당 300-500만원의 교육비를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국민취업지원제도에 따라 대부분의 국민이 신청이 가능하며 본인이 현직 공무원,교직원,연매출1억5천이상의 자영업자,월급여 300만원 이상의 대기업종사자(45세초과는 가능),특수형태근로자(특근)를 제외하고 대부분이 신청이 가능합니다.
국민내일배움카드 훈련비 지원율
일반 참여자45~85%
국민취업지원제도 I 유형 국민취업지원제도 II 유형(특정계층)80~100%
국민취업지원제도 II 유형 (청·중장년층)50~85%
근로장려금(EITC) 수급자72.5~92.5%300만원 기본 지원,최대 500만원까지지원 범위 내에서 훈련비의 45~85%가 국비 지원됩니다.최소한의 자비부담으로 원하는 훈련에 참여해 보세요.(300만원의 계좌를 모두 소진한 경우,일부 대상자에게는 100~200만원의 금액을 추가 지원)추가 지원 대상자① 기간제, 파견, 단시간, 일용근로자로 재직 중인 피보험자② 우선지원대상기업에 재직 중인 피보험자③ 고용위기지역 및 특별고용지원업종종사자④ 당해년도 기준 중위소득의 60% 이하인 자 (200만원)
국비지원 제외 대상
현직 공무원, 사립학교 교직원,
만 75세 이상인 사람,
졸업까지 남은 수업연한이 2년을 초과하는 대학생,
연 매출 1억 5천만원 이상의 자영업자,
월 임금 300만원 이상인 특수형태근로종사자와
월 임금 300만원 이상이면서 45세 미만인 대규모기업종사자 등은 지원 발급대상에서 제외됩니다.
신청은 직업훈련 포털 hrd.go.kr에서 신청이가능합니다.
요양보호사 학원을 다니기전 꼭 알아야할 사항
- 직업훈련포털 HRD.GO.KR에서 국민내일배움카드 신청을 할것
- 국민내일배움카드 수령후 본인 지역에 좋은 요양보호사 학원에 등록
- 교육 수료 완료 후 시험응시
- 시험합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