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갑습니다. 코스피(kospi) 코스닥(kosdaq) 차이 주식을 하는데 가장 기본적인 주식 시장을 일컫는 말인 코스피 코스닥 차이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우선 코스피와 코스닥은 둘 다 동일하게 국내에 있는 기업에. 종합 주가 지수를 이야기 하는 것입니다.
코스피와 코스닥 의차이는 완전 코스피는 우량한 기업들이 몰려 있습니다. 한마디로 우리 나라의 주축이 되는 기업들이. 있는 종합 주가 지수 반영한 것이 코스피입니다.
코스피는 회사 상장조건 매우 까다로우며 매출이 높은 기업이나. 탄탄한 중견기업이. 진출하고 있습니다.
주식을 처음 시작하실때 코스피와 코스닥의 차이점을 알고 시작하시면 공부에 도움이 될것 같습니다.
아주 작은 차이 이지만 이것을 아는것부터가 주식의 시작이라고 생각 됩니다.
그럼 코스피와 코스닥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코스피(kospi) 코스닥(kosdaq) 차이
코스피는 영어로 korea Composite Stock PPrice index 입니다.
1980년 1월 4일을 기준점으로 상장기업의 주식변동을 주가기준과 비교하여 현재의 기준과 비교하여 나타낸 지수 입니다. 국내종합주가지수로 주식가격을 종합하여 표시한 수치 인데요. 우리나라 경제상황예측지표로 보시면되고
코스피는 코스닥보다 상위기업 상위버전이라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코스피에 상장한 기업은 굉장히 까다로운 절차를 거쳐서 상장한 기업으로 일단 코스피에 상장하기 위한 조건이 매우 까다롭습니다.
➡️코스피 상장조건
코스피 상장조건이 굉장히 까다롭기 때문인데요.
몇가지 조건을 보면 매출액이 최근3년평균 700억원 이상이여야 하며 최근 1,000억원 이상의 매출이 나야 한다고 합니다.
영업 활동기간은 3년 이상이여야 하며 회사대표의 자기자본이 300억원 이상이여야 합니다.
그 외에도 여러가지 조건이 굉장히 많으나 자세한 조건은 위 사이트에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코스피 시가총액 상위기업
코스피상장사 중 시가총액 상위 기준으로 말씀을 드리자면 1위는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기업 삼성전자 2위는 SK 하이닉스, 3위는 LG 화학 4위는 삼성바이오로직스 5위 삼성전자 우입니다.
그 아래로 셀트리온네이버, 현대 자동차, 삼성 SDI 카카오, 기아자동차, LG 생활건강, 삼성물산, 포스코, 현대모비스, SK 텔레콤, 엔씨소프트, KB 금융, 지주, SK 그룹 등이 있습니다. 이름만 들어도 모두가 알만한 엄청난 귀염입니다. 엄청난 기업들입니다. 코스피 지수는
코스닥
다음으로 코스닥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코스닥은 코스피와 위해 설립된지 얼마 되지 않았습니다. 코스닥은 1996년 7월 1일을. 시작으로. 하였으며. 코스피에 상장된 회사에 피해 규모가 작은 벤처기업이나 중소기업이 소속되어 있으며, 코스피의 상대적으로 성장 기준이 유연 하다고 합니다.
코스당 상장요건은 위의 코스피 상장요건보다는 낮습니다.
코스닥 상장은 일반기업과 기술상장기업 두가지 상장방법이 있는데요. 기술상장의 경우에는 좋은 기술을 보유하고 있다면, 자기자본이 적어도 좋은 평가결과를 받으면 코스닥에 상장할수가 있다고 합니다.
영업 이익이 많지 않은 기업도 주식회사로 출범하여 투자를 받으며 회사를 키울수 있게 제도적으로 유연하게 해주는 느낌 입니다.
코스닥 시가총액 상위
그래서 코스닥에는 신생기업이 많이 포진되어 있으며. 비교를 하자면 코스피가 대기업 일하면 코스닥은 중소기업이라고 표현할 수가 있겠습니다.
이렇게 시장을 나누어서 거래 하는 이유는 코스피와 코스닥이. 기억하는 크기가 차이가 있으니 비슷한 친구끼리 경쟁을 하게 만들기 만들기 하기 위해서입니다. 코스피는 우량기업들이 몰려있고 코스닥은 성장성과 미래 성장 가능성이 굉장히 높게 쳐져 있는 주식들이 올려 있습니다. 오스피나 코스닥도 둘 다 오령 하고 유망하고 전망이 좋은 기업들 이겠지만. 언니 판단했다 나 두 가지의 차이를 알고 투자를 하시면 되겠습니다.
코스닥 상장 사는 일단은 시가 총액 상위로 보면 셀트리온, 헬스케어 와 셀트리온제약 시젠 등이 포진되어 있습니다. 카카오톡 카카오 게임 주나 펄어비스, CJ ENM SK 머티리얼즈 스튜디오 드래곤 등이 있습니다.
최종적으로 정리하자면
코스피 강한 기업 중견기업
코스닥 신생기업 발전유망한 기업
이라고 보시면 쉽게 이해할수 있을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