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 하이패스 단말기 고속도로 통행료 감면

대중교통 이용이 불편하고 이용이 쉽지 않은 장애인들이 자가용을 이용할때 고속도로 통행료 감면되는 국가 제도가 있습니다. 더불어 장애인 하이패스 단말기 지원 사업도 있는데요.

장애인은 하이패스 단말기를 구매하게되면 지자체에서 일부 금액을 지원해주고 있으며, 고속도로 통행료 톨게이트 비용을 감면해주는 제도가 있다고 합니다.

단말기 지원 서비스는 전국에서 이뤄지는것이 아닌 지자체에서 이뤄지는 복지서비스 인데요. 전국 통일 제도가 아닌 지자체에서 이뤄지는것이기때문에 도마다 광역시마다 차이가 있을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하지만 장애인 고속도로 통행료 감면 받는 서비스는 전국 어디서든 신청이 가능하기에 주민센터를 방문해서 통행료 감면 신청을 하시면 될것 같습니다.

장애인 하이패스 단말기는 지자체마다 받는 방법이 다릅니다.

하나의 예를 들어보자면 인천에서 시행하고있는 하이패스 단말기 지급 사업은

인천에 거주하시는 분들을 대상으로 안내해드리겠습니다.

감면

신청 및 사용방법은 할인을 받을 차의 자동차등록증과 통행료할인카드를 지참해 인천광역시에 위치한 인천, 남인천 톨게이트 영업소와 하이원 총판 사무소에 방문 신청 하시면 됩니다.

전화로 신청하실분들은 1899-6804에 전화를 하시고 장애인 하이패스 단말기를 택배로 받아 본인 동네의 복지센터에서 지문등록후에 사용 할 수 있다고 합니다.

장애인 단말기 지원 대상은 해당시에 주소를 둔 장애인이면서 장애인복지카드(통행료할인카드)를 소지한 자로 한정 한다고 합니다.

감면

장애인 또는 장애인과 주민등록상 함께 등록되어 있는 보호자의 명의,이름으로 등록한 차량 1대만 유효하다고 합니다.

장애인 고속도로 통행료 감면

장애인 고속도로 통행료 감면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게습니다.

1. 장애인 자동차표지가 부착된 자동차에 할인카드를 가지고있는 등록장애인이 탑승해서 할인카드를 톨게이트 정산시에 제시를 하면 통행료를 할인해주는 방식

2. 등록장애인 본인이 운행하는 차량 혹은 가족이 운행하는 차량을 지문정보가 입력된 장애인 감면 단말기를 장착하고 하이패스카드를 삽입한후에 차량이 출발전에 지문인식기에 등록장애인 지문을 입력하면 하이패스 출구를 통과시에 통행료가 할인 된다고 합니다.

감면

장애인 하이패스 단말기가 부착된 차량은 해당 장애인의 지문인식을 하고 하이패스를 통과하게되면 요금감면 혜택을 받는다고 합니다. 하이패스에 지문인식기를 부착한 이유도 장애인이 동승하지 않거나 장애인이 운전하지 않은 상태에서 사용되는것을 방지하기 위해서 한 장치 입니다.

감면

거주하고계신 주민센터의 장애인복지과에 신청하시면 됩니다.

장애인 복지카드와 차량등록증을 가지고 내방하시면 신청이 가능하며

오라인으로도 신청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차량은 2,000cc이하 차량만 등록이 가능하며 경차 개인택시 용달 영업용 차량,렌트 차량은 감면되지 않습니다.

연락처는 보건복지부 콜센터인 129로 전화하시면 도움받을수 있습니다.

하이패스 단말기를 등록하기 위해서는 도로공사 사무소를 찾아가거나 셀프로 집에서 usb로 연결하시면 됩니다. 실제 사용방법은 매우간단하나 한번 내용을 확인하시고 장착하시면 도움될것 같습니다 ㅏㅇ래에는 하이패스 Hipass 단말기 등록 방법이 있습니다.

하이패스 단말기 등록 방법 단말기 지원금

하이패스 미납요금이 생겼을때는 인터넷이나 편의점 오프라인 등의 다양한 방법으로 미납요금 납부와 조회가 가능합니다. 참고하시고 미납요금이 생겼을때는 어떻게 하는지 알려드리겠습니다.

하이패스 미납요금 조회 납부 방법

간단하게 하이패스 영수증 출력 방법입니다. 추가로 하이패스를 사용하면서 사용내역을 뽑아야한다면 아래의 내용을 한번 봐주시기 바랍니다. 간편학 홈페이지에서 확인이 가능하며 하이패스는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해주고 있습니다. 하이패스 단말기를 등록하셔야지 사용내역을 볼 수 있습니다.

하이패스 사용내역 영수증 출력 방법

현재 국내에는 하이패스 등록 사용자가 많습니다. 사업을 시작하고 하이패스 등록하는 사람들이 계속해서 증가하고있는데요 80%이상의 차량운전자가 사용중이라고 합니다. 편리한만큼 초기에 충전형 카드에서 지금은 신용카드를 통해서 후불제 하이패스가 상용화되었는데요 따로 금액을 충전하지 않아도 지속적으로 사용이 가능하며 일반적인 대중교통 카드 사용하는것과 비스하게 후불 하이패스 카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후불 하이패스 카드

하이패스 초기모델 그리고 현재 선불형 하이패스의 경우에는 하이패스를 충전하고 사용을 하셔야 합니다. 은행 편의점 atm 고속도로 톨게이트와 고속도로 휴게소 등 다양한 곳에서 하이패스 충전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정확히 어디서 언제 어떻게 되는지에 대한 정보를 알려드리겠습니다. 하이패스 충전에 대한내용도 포함되어있습니다.

하이패스 충전 하는곳

하이패스 룸미러 단말기 등록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일반적으로 우리가 간편하게 사용하는 하이패스 단말기는 앞 유리에 부착하거나 차량 대시보드에 부착해서 사용을 합니다. 이게 간편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보기에 좋고 편리한건 룸미러 하이패스 단말기 인데요. 하지만 이것은 추가로 시공이 필요하기때문에 조금 힘들수가 있습니다. 요새는 youtube에 DIY영상이 많이올라와서 동영상을 켜놓고 따라하기만 하면 되는데요. 조금더 간편하게 깔끔하게 하이패스를 이용하실분은 룸미러 단말기 글을 확인해주세요.

하이패스 등록방법 룸미러 단말기

장애인 하이패스 단말기와 장애인 고속도로 통행료 감면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그 외에도 도로공사에서 시행하는 하이패스 서비스에대한 다양한 정보와 내용을 알아봤습니다. 도우이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Scroll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