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아두자생활꿀팁

술먹고 먹으면 안되는 약

728x90

약과 술은 같이 먹으면 안되요

현대인들은 아파도 아프지 않아도 약을 먹습니다.

면역력이 좋은 프로폴리스를 복용하기도 하고요. 당뇨가 오지 않아도 당뇨 예방차 당뇨에 좋은 음식이나 약을 먹기도 합니다.

몇 년 전만 해도 루테인, 밀크시슬 등은 크게 알려지지 않았지만 건강에 좋다는 이야기에

너도 나도 챙겨 먹는 추세입니다. 다들 집에 가면 식탁 위에 오메가 3, 노니, 유산균, 비타민C 등

여러 가지 건강기능식품들이 놓여있진 않은가요?

 

이처럼 약은 현대인의 생활과 아주 밀접해 있습니다.

건강에 도움이 되는 약 하지만 술을 마셨을 때는 어떨까요?

매일매일 정기적으로 복용해야 되는 약이 있다면 술은 마셔도 될까?

아니면 약을 먹었는데 피치 못할 사정으로 술자리에 나가야 되는 상황이 있다면? 술 마시고 어떠한 증상 때문에 약을 먹어야 하는데 의사들의 말로는 술 먹고 약을 먹지 말라던데?라는 생각이 어렴풋이 들때가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 대비하여 꼭 읽으면 도움되는 정보가 아래에 있으니 확인해주세요.

 

 

아세트 아미노펜(타이레놀)

 

타이레놀

술을먹고 마시지 말아야 할 약으로는 타이레놀입니다. 후시딘 마데카톨 등에 이어 우리에게 가장 친근한 약인데요. 이 타이레놀을 음주 후 마시면 절대 안 됩니다. 그 이유로는 타이레놀 안에 존재하는 '아세트아미노펜'성분 때문인데요 위 성분은 타이레놀뿐만 아니라 생리통, 근육통, 감기몸살약에도 포함되어 있는 성분으로 타이레놀을 먹은 상태에서 술을 마시게 된다면 술의 성분과 타이레놀이 만나 독성을 분해하지 않고 독성물질이 발생되고 간에 쌓이게 되어 간 기능에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약이나 알코올이나 간에서 해독해야 되는데, 알코올을 마시는 순간 간이 체내의 수분을 끌어서 해독을 하려 열심히 일을 하게 되는데 거기다가 독한 약까지 들어온다면 간에 더욱 무리가 가게 되는 것은 당연한 일인 듯합니다. 

항히스타민제가 포함된 약

알약

항히스타민제란 ? 알레르기성 증상을 완화시키는 성분으로서 알레르기성 비염과 알레르기성 결막염, 두드러기 , 콧물, 재채기, 불명, 구토, 멀미 등 다양하게 사용되는 약물이다.

항히스타민제가 포함된 약을 먹었을 때, 약사 선생님들이 항상 하시는 말이 '이 약을 먹으면 졸릴 수 있어요'라고 말해줍니다 그 약은 거의 항히스타민제가 포함되었다고 보시면 됩니다. 졸음이 몰려오고 집중력이 저하되어 몽롱한 기분이 오는 반응이 옵니다.

이러한 약을 알코올과 같이 섭취하게 되면 알코올을 섭취했을 때 중추신경계 억제 효과가 심해지는 상황에 항히스타민제의 성분까지 더해진다면 정신이 몽롱해지고 졸리게 되고, 도보 시에 심한 어지러움증을 동반할 수 있으니 절대 함께 먹어서는 안 됩니다.

술먹고 먹으면 안되는 약에 대해서는 아래에 더 자세한 설명이 되어 있습니다.

아래의 사항들을 확인해주세요.

 

 

 

항생제

항생제 먹는방법

항생제 역시나 알코올과 함꼐 먹으면 좋지않습니다. 감염증등에 처방되는 항생제는 술과 함께 먹게되면 숙취 유발성분인 '아세트알데히드'가 분해가 되지않아 적은양의 음주에도 심한 숙취를 느낄수 있기에 조심해야 합니다.

 

항생제와 비슷한 성분으로 '메트로니다졸'이 포함된 약은 피부 및 피부조직 감염증, 부인과 감염증등에 사용되는 약으로 알코올과 병용시에 구역,구토,두통,어지럼증과 같은 반응이 생기며 위 성분이 포함된 약은 복용시에 3일간 알콜 섭취는 금하는 복용 지침도 있습니다.

 

 

항우울제

알약

항우울제 약 자체가 반드시 의사와 약사와 상담하여야 복용할 수 있는 약으로 복용 시 금기사항도 많은 약인데요. 이상반응도 다양하고 많으며, 다른 약들 간의 상호작용 또한 좋지 않습니다. 투약에 매우 신경을 써야 하는 약으로 알코올과는 절대 먹으면 안 되는 술과 함께 섭취시에는 이 약의 작용이 증강되는 효과가 있으므로, 절대 함께 먹어서는 안되는 약 입니다.

항생제

술 마시고 먹으면 안 되는 약! 이 약을 먹고 술을 마시면 절대 안 되는 약! 을 알아보았습니다. 일단 술이라는 자체는 백해무익한 것이고 의사 선생님과 약사 선생님이 항상 하시는 말씀은 술과 담배는 멀리하라는 말씀이 있습니다. 오늘 알려드린 정보는 위험한 약들로 알려드렸습니다. 이 외에도 많은 약들이 있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약과 술은 절대 함께 할 수 없는 존재란 것을 알아두시면 좋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