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텔스 차박 뜻|차박 매너 에티켓 알아보기

차박

차에서 숙박을 한다는 합성어인 차박은 치솟는 물가와 휴가철이면 숙박예약하기가 어려워짐에 따라 여행객들의 휴가 방법 여행 형태가 바뀌고 있습니다. 전국 방방곡곡 차만 세우면 그곳에 숙소가 되고 체크인 체크아웃이 필요없는 자유로운 차박의 매력에 많은 국민들이 SUV로 차를 바꾸고 차박 캠핑용품을 구매하는등 차박 대란이 일어나고 있습니다.

스텔스 차박

스텔스 차박의 뜻은 스텔스(Stealth)군사용어로 항공기나 유도미사일이 전파탐지기에 탐지가 안되게하는 기술로 스텔스차박은 조용히 차안에서만 차박을 즐기는 형태를 스텔스 차박이라고 합니다.

스텔스차박이 생긴 이유는 매너차박에서 진화한 형태인데요. 차박이 가능한 유원지나 캠핑장에서의 차박은 차박텐트를 펼치고 버너를 사용하고 테이블을 놓고 차박을 즐길수 있지만

차박이 금지된곳 혹은 매너가 필요한 장소 차박이 금지된 장소에서는 스텔스 차박을 하셔야 합니다.

그 이유는 정상적이고 매너있는 캠핑러들도 있지만 쓰레기를 함부로 버리고 시끄럽게해서 주변에 피해를 주거나 불멍 장작 피우기등으로 땅을 훼손시키는 등의 다양한 불편함때문에 점점 스텔스 차박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유료로 돈을 주고 이용하는 캠핑장이나 차박지의 경우에는 스텔스 차박을 하지 않아도 되지만 민가 인근이나 주민들 혹은 지자체의 단속으로 인해서 차박이 불가능해진곳은 스텔스 차박을 해야 합니다.

차박 매너

차박매너를 알아보겠습니다. 매우 간단하고 기본적인 사항들만 알려드리도록하겠습니다.

차박 금지지역 준수

의외로 차박이 자유로워 보이지만 차박 금지구역이 굉장히 많습니다. 국유림 임도,국립공원,개인사유지,해안방파제에서 행하는 캠핑이나 취사는 불법입니다. 최근에는 환경보호 및 주민들의 반발로 인하여 차박이 금지된곳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몇년전만해도 대부분의 해수욕장에서의 차박은 가능했으나,근래에는 많은 해수욕장이 차박금지 팻말이 붙어 있고 지자체에서도 단속을하고있는 실정입니다. 허가되지않은 해수욕장에서 야영이나 차박을 했을경우 10만원의 과태료가 자연공원에서는 50만원의 과태료,하천에서 불법으로 야영과 취사를 하는 경우에는 최대 300만원까지 과태료가 부과됩니다.

매너타임 정숙

차박은 물론 캠핑 백패킹의 기본은 정숙입니다. 조용히 블루투스로 음악을 듣는것은 괜찮지만 옆 사이트 옆테크 옆자리에도 피해가 될정도로 음악을 듣거나 노래를 부르고 시끄럽게 떠드는것은 매너가 아닙니다. 일반적으로 캠핑장 매너타임은 캠핑장마다 정해져있으나 대부분 밤10~11시 사이로 정해져 있으며, 매너타임 이후에 떠들거나 과한 조명을 사용하는것은 비난받을 행동입니다.낮시간대여서 떠들어도되고 시끄럽게해도 되는것은 절대 아닙니다.

불피우기 불멍 금지

차박지에서는 대부분 불피우기가 금지되어있습니다. 산림지역에서는 특히 불멍이나 장작을 태우는 경우 산림법에 의해서 처벌이 될수도 있으며 방문전 해당 시군구청에 불피우기가 가능한 지역인지 문의를 하셔야 합니다. 만약 장작 피우기가 가능하더라도 바닥에는 꼭 방염포를 깔아서 불멍을 하셔야 합니다.

쓰레기처리

쓰레기 처리는 전국의 많은 차박지가 없어진 이유중 하나로 차박캠핑을 하고나서 생기는 많은 쓰레기들을 인근 화장실에 버리고 가거나 치우지 않고 떠나는 사람들이 굉장히 많습니다. 처음에는 관광객들이니 지역 주민들이 쓰레기 수거를 했지만 과도한 쓰레기 투기로 인해 많은 해수욕장과 차박지들이 차박금지 팻말을 내걸고 있습니다.

쓰레기는 본인이 가져가서 본인 지역에 버리시거나 해당 지역 쓰레기봉투를 구입하셔서 버리고 가시면 됩니다.

차박 용어

에어매트 : 공기를 주입해서 사용하는 매트

자충매트 : 공기주입기를 열면 자동으로 채워지는 에어매트

평탄화 : SUV,RV차량의 2열시트 등받이를 접고 1열(운전석,조수석)뒤부터 평평하게 만들어 누울수있게 만드는 작업

루프톱텐트 : 차량 지붕에 장착하는 텐트로 소프트탑 하드탑 2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무시동 히터 : 차량에 시동을 걸지 않고 파워뱅크에 연결하여 연료를 사용하는 히터

인버터 : 파워뱅크의 차량용 12V전기를 가정용 220V로 변환해주는 변압기(가전제품 사용하기위함)

박지 : 차박지를 줄여서 사용하는 말

우중차박 추중박 : 비가올때 하는 차박으로 떨어지는 빗소리를 듣기위해 가는 사람들이 많음

노지차박:화장실 샤워장등이 없이 야영으로 즐기는 차박,노지캠핑 오지캠핑의미와 동일합니다.

미니멀 차박 : 최소한의 장비로 떠나는 차박캠핑

차박 테트리스 : 차량에 짐을 차곡차곡 쌓아서 테트리스 블록 맞추듯 짐을 수납하는것을 일컫는말

빙박 : 얼음위에서 즐기는 캠핑으로 강원도에서 주로 빙박을하며 빙어낚시와 같이 즐기는 차박

퇴근박:퇴근하자마자 바로 떠나는 차박

Scroll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