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권 구매하는 방법 | 채권 투자

채권 구매하는 방법

채권은 정부 공공기관 특수법인 등 기업이 장기 자금을 일시에 조달하기 위해 발행하는 일종의 사용 증서입니다. 국채 지방채 수채 금융채 회사채로 나뉠 수 있습니다. 국가에서 발행하면 국채 지방자치단체에서 발행하면 지방채 그리고 특별법으로 세워진 각종 공사 같은 곳에서 발행하는 건 금융기관에서 발행하는 건 금융채 일반 기업에서 발행하는 회사채로 나뉩니다.

주식과 채권의 차이점은 둘다 돈을 투자하여 이익을 얻고자 하는건 동일하지만 주식은 주주가 되어 경영권을 가지게 되고 시세차익과 배당소득도 볼수있는 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채권은 단순히 돈을 빌려주고 이자를 받는것이기 때문에 권리는 없습니다. 그리고 돈을 빌려주는 기간에 따라서 단기채 중기채 장기채로 나눌 수 있습니다. 단기채보다는 장기채가 당연히 금리가 높습니다. 장기적으로 보면 금리가 상승할지 하락할지 예측하기 어렵기 떄문에 장기채 채권이 금리가 높습니다.

채권의 종류

채권은 확정이자부증권으로 채권발행시 만기까지 원리금 지급기준이 확정되어있는 특성이 있습니다. 원리금 상환일이 정해져있으며 채권발행자는 자신의 경제적 사정과 상관없이 확정된 이자지급을 이행해야하며 반드시 상황해야하는 채권입니다. 채권 발행은 정부와 지방단체,은행,기업이 발행할수 있으며,이 채권을 구매하는 사람은 자산운용사,보험사 은행 개인투자자 모두 가 구매가 가능합니다.

한전채

한국전력에서 판매하는 채권으로 최근 수요가 높아짐에 따라 한전채에 많은 관심이 올라가고 있습니다.

한전채 사는법|한국전력공사 채권

국채

정부가 발행하는 채권으로 안정성과 신용도가 가장 높은 채권입니다. 국민주택 1종 양고기금증권 외국환 평행기금 채권등의 채권을 발행하고 있습니다.

지방채

지방공공기관에서 발행하는 채권으로 지방재정에 필요한 자금을 조달하는 경우 발행이 가능한 채권입니다. 도시철도채권,지역개발채권,도로공채등이 해당됩니다.

특수채

한국전력공사 한전등에서 발행하는 채권으로 공기업이라도 한국전력공사 토지개발공사등 특별한 공기업만 발행이 가능한 채권입니다.

금융채

한국은행,산국산업은행등의 금융기관이 장기대출자금 조달을 위해 발행하는 채권으로 통화인정증권,산업금융채권,카드채,리스채등이 해당됩니다.

회사채

일반 사기업에서 발행하는 채권으로 가장 수익률이 높지만 안정성도 낮은 채권입니다. 주식회사가 발행하는 채권으로 채권자들은 주주들의 배당을 우선하여 이자를 지급하는 채권입니다.

이표채 채권

사채권에 이표가 붙어있어 이를 떼어서 이자지급일에 이자를 받을수있는 채권으로 회사채는 1개월3개월 이표 토지개발권은 3개월 6개월 이표채가 있습니다.

할인채

할인채는 액면금액(채권만기시 받는 원금)에서 상환기일까지 이자를 단리로 미리 할인한금액으로 발행하는 채권입니다.

복리채

채권의 이자가 이자지급기간동안 복리로 재투자되어 만기상환시 원금과 이자를 동시지급받는 채권형태입니다.

표면금리 : 채권의 액면가액에 대한 연간이자 지급률

매매금리 : 채권의 가격

매수금액 : 채권투자시 실제 투자금액

액면금액 : 채권 만기 보유시 받게되는 이자를 제외한 원금

채권 사는 방법|채권 구매

채권을 구매하기 위한 방법은 기관이 구매하여 개인투자자들에게 쪼개어 판매하는 채권을 구매하는 방법입니다. 채권은 발행처에서 판매하는 금액이 매우 크기 때문에 개인이 전부를 구매할 수 없으며 기관이 구매하여 개인 투자자에게 판매하는 채권을 구매하는 직접구매방법이 있습니다.

채권의 종류는 장내 채권과 장외 채권이 있습니다.채권 입찰은 개인이 참여할 수는 없으며 기관들이 쪼개서 판매하는 채권을 구매해야 합니다.장내 채권은 채권을 보유하고 있는 기관과 장에서 채권을 거래하는 것을 말합니다. 회사에서 발행한 채권을 입찰에 참여했던 기관이 사면 그 채권을 직접적으로 거래하는 것입니다. 장외 채권의 경우에는 증권사(주식매매회사) 와 채권을 거래하는것으로 발행된 채권을 구매한 증권사와 개인투자자(본인)과 거래하는것입니다.

채권은 주식을 거래하는 회사에서 구매가 가능합니다. 장외채권은 주식계좌로 매매가 가능하며 키움증권 위주로 말씀드리면 금융상품>채권>판매중인 상품을 찾습니다.

구매하는

채권 구매 방법채권은 수익률 매수 수익률 세후 수익률로 나뉘며 매수단가와 잔여수량을 확인할수 있습니다. 구매시에는 신용등급과 수익률 잔조일수 만기일을 확인하고 구매하시면 됩니다.

채권의 수익성은 발행당시 정해진 이율에 따라 이자를 받게됩니다. 하지만 채권의 유통가격이 변경되면 시세차익이 발생하게 되고 기존 채권보다 더 많은 수익을 낼수 있습니다. IMF처럼 국가 부도사태가 나게되면 채권가격이 상승하게 되고 금리가 하락하게 되고, 경제가 안정적이게되면 채권의 가격이 하락하고 금리가 상승하게 됩니다.

채권은 만기일이 정해져 있습니다. 그리고 이자도 처음부터 정해져 있습니다.구매한 가격에 따라서 채권의 수익률이 달라질 수밖에 없습니다. 채권은 구매한 시점에 따라 만기일이 각기 다르며 만기가 가까워질수록 채권의 가격은 올라갑니다.

일반적으로 우리가 구매하는 채권은 장외 채권이며 장외채권은 주식거래 회사마다 보유한 장외 채권의 종류가 다르기 때문에 주식계좌를 여러개를 보유하신 분들에게 조금 이익이 있습니다. 다양한 채권을 비교해보고 가장 이익률이 높은 채권을 구매할수있기 때문입니다.

Scroll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