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법주정차 단속시간 과태료 벌금 총정리

불법주정차 단속시간과 과태료 벌금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일반적으로 불법주정차 단속은 고정형 CCTV에서 단속하는 경우와시내버스에 부착된 카메라로 단속하는 경우 단속차량이 단속하는 경우와 시민들이 안전신문고를 통해서 개인적으로 신고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불법 주정차는 하는 행위 자체는 교통이나 통행에 불편함을 주기때문에 해서는 안될 행위입니다.

오늘은 불법주정차 단속시간과 불법주차 불법주정차 과태료 에 대해서 이야기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불법 주정차 단속시간

단속시간은 오전09시부터 오후9시 사이 12시간 단속을 합니다.

그리고 토요일 일요일 공휴일 오후12시~오후6시까지 6시간 단속합니다.

지자체나 자치구 그리고 특수한 지역에따라 조금씩 차이가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점심시간인 12시~오후2시 사이에는 단속을 하지 않는곳이 많습니다.

 

노면 표시의 차이 확인

과태료

흰색선으로 되어있는 도로에서는 주차 정차 모두 가능합니다.

과태료

황색 점선으로 표시된곳은 5분 정차가능하며 주차는 불가능 입니다.

과태료

황색시선 1줄이 있는 도로는 주정차는 금지이지만 지자체나 자치구에서 시간이나 요일에 따라 주차를 허용해줄수있는 곳입니다. 사람이 많은 주말에는 주차허용, 점심시간 2시간은 주정차 허용등으로 바뀌는곳입니다.

 

과태료

황색선 2줄인곳은 주정차 금지 입니다. 이때는 주정차 단속 시간이외의 시간에는

주차가 가능하지만 불법주정차 단속시간에는 단속이 되는 구역입니다.

 

불법주차 신고방법

과태료

불법주차 신고 방법

불법 주정차 구역은 일반적인 황색실선구역외에도 5대 불법 주정차구역이 있습니다.

불법 주정차 과태료 정리

과태료
불법주정차 과태료

불법 주정차 과태료 내용입니다. 일반적으로 승용차 기준으로보면 과태료는 4만원이 기준 입니다.

단속후 자진납부시 20% 감경해주는데 일찍 과태료 벌금을 납부하게 되면 32,000원만 납부하시면 됩니다.

추가로 어린이보호구역에 불법 주차 불법주정차 하시면 과태료가 높습니다. 일반 승용차는 8만원의 과태료를 내야하고 20%감경하여도 64,000원 입니다. 일반 도로에 비해서 2배의 금액을 제출해야 합니다.

어린이 보호구역이란 어린이보호구역이라고 명시되어있는곳 초등학교 정문에서 주위 반경 10M는 어린이 보호구역으로 지정됩니다.

 

버스전용차로 위반 과태료 버스전용차로 시간

불법주정차도 문제지만 버스전용차로 위반도 신경써야하는 문제 입니다. 버스전용차로 위반시 벌점10점에 일반 승용차는 4만원의 벌금이 부과된다고 합니다.

일반적으로 출퇴근시간에 주로 버스전용차로가 운영되는데 자세한 위반 과태료안내와 버스전용차로 운영 시간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버스전용차로 위반 과태료 버스전용차로 시간 바로가기

하이패스 단말기 등록 방법

다음은 운전을 하는 사람에게 굉장히 유용한 기기인 하이패스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하이패스 단말기는 요즘 나오는 신차의 경우에는 자동으로장착이 되어있기때문에 따로 장착할 필요가 없는데요. 중고차를 구매하거나 하이패스 자동옵션이 없는 차량의 경우에는 추가로 하이패스를 등록해주셔야 합니다. 룸미러형 단말기 등록이나 카드형 하이패스 등록방법이 있고 카드도 선불형 카드 후불형카드로 나뉘어 집니다. 자세한 하이패스단말기에 관한 내용을 알려드리겠습니다.

하이패스 단말기 등록 바로가기

불법주정차 단속시간과 불법주정차 과태료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Scroll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