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양보호사 재가 요양보호사 월급 급여 차이 수당 정리

요양보호사는 노인, 장애인, 환자 등의 일상생활을 돕고 의료보조 업무를 수행하는 직업입니다. 요양보호사는 환자의 신체적, 정서적, 사회적인 요구를 충족시키는 일을 담당하며, 환자의 건강 상태를 체크하고 적절한 처치를 시행합니다.

하지만 요양보호사에 대한 사회적 인식은 아직도 많이 부족한 것 같습니다. 요양보호사는 많은 사람들의 삶을 책임지는 중요한 직업이지만, 대우가 적고 보수가 낮아 누구나 쉽게 진입하기 어렵다는 평가가 있습니다.

앞으로의 요양보호사 자격증에 대해서는 요양보호사 역할의 중요성에 비례하여 자격증 취득의 난이도를 높여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요양보호사의 직무 수행과 관련된 전문적인 지식과 기술을 보유한 전문가로서 요양보호사 자격증 취득을 통해 수준 높은 직업 윤리와 역량을 보유한 인력을 양성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또한, 요양보호사의 대우와 보수, 교육체계의 개선이 필요합니다. 요양보호사들은 매우 중요한 직무를 수행하고 있으며, 그들의 노고와 노력에 대한 보답이 이루어져야 합니다. 따라서, 요양보호사의 대우와 보수 개선을 위한 노력이 계속되어야 하며, 교육체계의 개선을 통해 요양보호사들의 직무 수행 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이 필요합니다.

요양보호사 월급

현재 2023년 최저임금은 9,620원 입니다. 주5일제로 환산하면 월 급여는 약 201만원 정도 입니다. 요양원,주간보호센터 재가복지센터에 근무하는 형태에 따라급여는 달라집니다. 하지만 요양보호사 자격증을 보유하고 요양원에서 근무하는 보호사들이 급여가 가장 높습니다.

요양원도 사설 요양원과 국가에서 관리하는 요양보호시설과 차이가 있습니다. 가장 급여가 높은것은 국가에서 운영하는 요양보호시설입니다. 여기에 추가로 수당 근무가 추가 됩니다. 야근근무수당 기타근무수당이 포함되면 더욱 급여가 올라갑니다.

  • 한달근무26일기준
  • 최저 시급 9,620원
  • 일일 근무시간 8시간
  • 세전 급여 2,000,960원
  • 세후 급여 1,812,887원

세금 공제 되는 부분은 4대보험

  • 국민연금 -90,043원
  • 건강보험 -70,934원
  • 장기요양보험 -9,087원
  • 고용보험 -18,009원

방문요양 입주요양 시설요양 방문목욕 모두 금액이 다릅니다 자세하게 계산하기 위해서는 대략적인 근무 일자리와 근무시간 일수를 아셔야 합니다. 아래의 요양보호사 월급 계산기에서 해당하는 사항을 모두 입력하고 계산하시면 대략적인 금액이 나옵니다.

▶요양보호사 월급 계산기◀

요양보호사 월급 급여차이

요양보호사 선생님이 어떤 일자리를 선택하느냐에 따라 그 금액이 다르게 됩니다. 물론 어려운일일수록 힘든 케이스 일수록 급여가 높아지는건 맞지만 일의 강도와 급여가 비례하지만은 않습니다.

일반방문요양은 근무강도는 낮지만 하루에 짧은 시간을 근무하기 때문에 파트타임 아르바이트로 하기 좋은 일자리 입니다. 반면에 입주요양은 어르신 댁에 거주하면서 4~5일 혹은 일주일 내내 도움을 드리는 서비스로 급여가 높지만 케이스에 따라 어려운 경우도 있습니다.

요양원 또는 주야간 보호센터의 경우에는 시설요양일자리로 가장 긴 근무시간을 근무하는 곳으로 대부분 24시간 어르신들을 케어해서 교대근무로 돌아가는 곳 입니다. 시설 요양원의 경우 2교대 혹은 3교대로 근무되고 있으며 대부분 2교대로 근무하고 있습니다.

낮근무에 비해 밤근무가 하는 일은 없지만 밤낮이 바뀌게 되면 바이오리듬이 깨져서 몸이 상하고 피로감이 시달리는등 체력적으로 힘이 드는 일자리 입니다.

일자리 종류 근무 내용
일반 방문요양 – 어르신 댁에 직접 방문하여 한 어르신당 하루 3~4시간씩 도움을 드리는 서비스
입주 요양 – 방문요양 일자리의 한 종류로 어르신 댁에서 함께 거주하며 주 6~7일을 도움드리는 서비스
주야간보호센터 – 시설 요양 일자리 중 하나로 평균 오전 8시부터 오후 8시까지 운영이되며 해당 시간 안에서 8시간씩 교대근무를 들어가는 경우가 많음. – 어르신들은 보통 오전에 시설로 입소 후 저녁에 퇴소하는 형태로 서비스를 받으심
요양원 – 시설 요양 일자리 중 하나로 24시간 운영이 되며 2교대 또는 3교대 근무가 진행되는 곳이 대부분 입니다.

2023년 재가요양보호사 월급

처음으로 소개해드릴 요양보호사 월급은 재가요양보호사의 월급입니다. 현재 근무를 하고 계시는 모든 선생님들 중 절반 이상의 선생님들께서 근무를 하고 있는 일자리인데요. 그렇기 때문에 가장 많이 월급 관련하여 문의를 남겨주시는 일자리이기도 합니다. 방문 재가요양보호사 월급은 어느 정도 일까요?

재가요양보호사
급여 측정 기준 – 시급 (12,100 ~ ) – 근무한 시간만큼 시급으로 계산하여 월급 측정
일 평균 근무시간 – 일 평균 3~4시간 근무
(세전) 평균 월 급여 – 평균 700,000원 ~ 1,080,000

위의 표에서 확인하신 내용은 요양보호사 선생님께서 하루에 1건의 방문요양 일자리에 대해서만 근무를 해주셨을 때 받으실 수 있는 월급입니다. 방문요양은 일자리 특성상 하루에 최대 3~4명의 어르신까지 케어가 가능하시기 때문에 선생님들께서 몇 분의 어르신을 케어하느냐에 따라 받아가실 수 있는 월급이 달라집니다.

2023년 주야간보호센터 요양보호사 월급

두번째로 소개해드릴 월급은 주야간보호센터에서 근무해주시는 선생님들이 받게 되실 월급입니다. 주야간보호센터는 최근에 인기가 급상승하고 있는 일자리인데요. 좀 더 쾌적한 환경에서 일 8시간 고정 근무가 진행되어 월급으로 급여를 측정 받기 때문에 안정적인 수입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2023년 주야간보호센터의 월급은 어느 정도 일까요?

주야간보호센터 요양보호사
급여 측정 기준 – 고정 월급
일 평균 근무시간 – 일 평균 9시간 근무 (휴게시간 포함)
(세전) 평균 월 급여 – 2,010,580원 ~

표에서 언급드린 내용은 주 40시간을 근무하셨을 때 받게 되는 최소 월급입니다. 센터마다 측정되어있는 월급의 수준이 차이가 있으므로 참고용으로만 확인 부탁 드리겠습니다.

2023년 요양원 요양보호사 월급

세번째로 소개해드릴 월급은 요양원에서 근무하시는 선생님들이 받게 될 월급입니다. 요양원은 근무시간이나 내용이 주야간보호센터와 비슷한데요. 약간의 차이가 있기에 월급에도 조금의 차이가 있습니다. 요양원은 일자리 특성상 일정 시간 야간 근무를 들어가 주셔야 하는데요. 그렇기에 야간수당을 추가로 받으실 수 있습니다.

요양원 요양보호사
급여 측정 기준 – 근무 내용에 따른 월급
일 평균 근무시간 – 주주야야비비 (일 평균 12시간 / 휴게시간 포함) – 퐁당당 (일 평균 24시간 / 휴게시간 포함)
(세전) 평균 월 급여 – 약 2,200,000원 ~

요양원 월급은 같은 요양시설인 주야간보호센터보다 약간 더 급여 수준이 높은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는 야간수당이 어느 정도 포함된 금액이라고 봐주시면 되겠습니다.

Scroll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