침수차 확인방법 조회방법 중고차 침수차 보험

침수차 확인방법 조회방법 중고차 침수차 보험 역대급 긴 장마와 홍수와 폭우로 인해서 이번해에는 수많은 침수차가 발생하여 큰 뉴스가되고 화제가 되었는데요

침수차의 정의는 무엇일까요? 자동차를 주차혹은 운행시에 차량 내부에 물이 들어가서 차량의 기능에 손상을 입은 차를 침수차라고 이야기 합니다.

이번 홍수와 범람으로 많은 자동차들이 물에 빠지고 침수되었는데요. 뉴스에서는 이런 침수차가 중고차 시장으로 나가게 된다면 선량한 피해자가 생기게 된다고 많은 주의를 당부했습니다.

그럼 우리가 어떻게 침수차 구매에 대비를 해야되는지 몇가지 사항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침수차가 중고차로 나왔을때 침수차 확인방법에 대한 정보와 침수차 중고차 대처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자세한 중고차 침수차에 대한 정보는 아래의 내용을 확인해주세요

침수차 확인방법

첫번째로 물리적인 확인 외에 보험이력을 통한 확인 방법이 있습니다.

침수차의 경우에는 자기차량손해보험 즉 자차를 가입한 차량은 보험에서 보상을 받을 수가 있습니다.

자차보험에 가입된 차량이 차량 보험을 활용하여 차를 수리를 받고나서 판매하는 경우에는

보험이력이 남기 때문에 찾아 내기가 쉽습니다.

침수사고조회

🆕무료침수차량조회 Carhistory url

카히스토리에서는 자차보험으로 차량을 수리한 이력이 있는 차량 조회가 가능합니다.

더불어 무료 침수차량조회와 더불어 무료폐차사고조회가 가능합니다.

무료 침수차 조회는 보험으로 수리된 차량만 확인이 가능하고

공업사,카센터를 통해서 수리하거나 보험수리없이 판매된 차량은 확인이 안됩니다.

유료서비스인 사고이력정보를 확인하시기 위해서는 금액을 지불하거나 충전하고 확인이 가능한대요

확인가능한 정보는 사고이력 침수보험사고나 자차피해사고 상대차 피해사고나 금액 횟수

소유자변경과 특수용도이력을 확인해 줍니다.

큰돈이 들어가는 중고차구매는 많은 고민도 해보셔야되겠지만

몇천원으로 내가 구매할 중고차의 상세한 이력을 확인하는것도 굉장히 중요하겠죠?

중고차를 구매함에 있어서 확실한 확인과 조회 그리고 적당한 금액이 중요하니 신중히 구매하시기 바랍니다.

침수차 확인방법

침수차 확인방법
침수차 확인방법

두번째 침수차 확인방법입니다.

실제로 우리가 구매에 들어갔을때 실제 매물을 보고 구매하게 됩니다.

이때에 침수 여부를 직접 내손으로 내 눈으로 체크하는방법도 좋은 방법입니다.

1. 안전벨트

안전벨트를 끝까지 당겨보면 끝에 진흙이나 곰팡이 흔적이 있는지 확인해보는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2. 차량 시가잭

차량용 시가잭이 있는경우 시가잭을 뽑아서 내부에 녹이 슬었는지 확인해보면 침수차 확인방법중 하나라고합니다.

추가로 면복이나 솜이 있으면 시가잭내부에 깊숙히 닦아보면 흙이나 모래가 묻어 나오는지 체크하는것도 확인방법입니다.

3. 퓨즈박스, 에어컨필터

운전석 하단부에는 퓨즈박스라고 전자계통 컨트롤러가 있습니다. 이부분을 여시고 악취가 나는지

흙이나 모래가 있는지 체크 하시고 차량마다 다르겠지만, 조수석 앞  수납합 글로브박스라고하죠 이 부분을 열어서

냄새가 나는지 흰 장갑이나 면봉으로 체크해보시면 도움이될것 같습니다.

4. 차량하부 부식여부

차량 하체에 이물질이 많이 묻어있거나 부식이 많이 되었다면 침수차량을 의심할수 있습니다.

차량하부는 사용환경이나 사용자에 따라 부식이 정도가 다르긴하지만 차량 연식에 비해 부식이 심하다면

어느정도 의심해볼 여지는 있습니다.

5. 트렁크부분

트렁크를 열였을때 밑 바닥 스패어 타이어가 있는곳이 부식되었거나 혹은 너무 깨끗하다면 의심해 봐야합니다.

이부분에 부식이 심해서 트렁크부분을 채로 교체를 했거나 아니면 부식이나 흙이 남아있을 가능성이 있다고 합니다.

6. 볼트나 너트의 조임의 흔적

사고의 이력이 없거나 혹은 전면부에 사고가있어서 수리한 이력이 있는 차량인데 후면부의 볼트나 너트의 해체 흔적이 있는것도 의심할 여지가 있습니다.

단순 교환작업이라면 볼트나 너트를 해체하지 않고 수리가 가능하지만 내부 청소나 보험이력에 남지않는 수리를 한 경우에는 볼트가 새것이거나 조이고 푼 흔적이 남는다고 합니다. 이도 확인하시면 도움이될것 같습니다.

침수차 보험

우리에게도 언젠가 이런 상황이 닥칠지 모릅니다. 차량이 침수된 개인들도

이렇게 자신의 차량이 침수될거라 예상하지 못하셨을것 입니다. 침수차 보험자차만 가능 일반보험은 안됨

침수차 보험은 아쉽게도 자차보험만 가능합니다.

자차보험 즉 자기차량 손해보험에 가입하지 않은 차량은

본인 자비로 수리를 하시거나 폐차하는것밖에 방법이 없습니다.

평소에 이런 것을 대비하는 방법은 없을까요?

여름철 그리고 장마철에는 침수를 굉장히 조심해야될것 같습니다. 높은 지대에 주차를 한다던지

많은 비용이 들겠지만, 본인이 거주하는 지역이 저지대라면 고지대나 타지역으로 이사를 가는것도 경제적으로 부담이 되긴하지만 하나의 방법인것 같습니다.

 또 고지대에 거주하시더라도 장마철에는 지하주차장을 이용하는것도 조금 조심하셔야 될것 같습니다.

올해는 기록적인 폭우로 인해서 광주의 한 아파트는 지하주차장마저 모두 잠겨버리는 일이 생겨났다고 합니다.

최신에 지은 건물의 경우에는 배수가 잘되어있고 기반시설이 괜찮아서 큰 문제되지 않을수 있지만

예전에 지은 오래된 아파트의경우에는 하수도의 배수가 원활하지 않고 자칫 막혀버린다면 그런 상황일 발생할수 있으니 조심하는게 도움이됩니다.

침수차가 중고차 시장에 나오는 이유

침수차 확인방법

자차보험을 가입하지 않은 보험자의 경우에는 차량 보상의 방법이 막막합니다.

보험약관상 천재지변에 인한 피해는 보험사에서 보상책임이 없기때문에 이번 홍수피해를 입은 침수차량 소유자는

답답했을것입니다. 하지만 이렇다고해서 그냥 폐차를 해버리자니 본전생각이 나고 정말 아쉬운것은 현실입니다.

이렇게해서 침수차 중고차량이 생겨나는것 입니다.

자차보험미가입인 차량의 소유주는 침수차를 매입하는 중고차 딜러에게 차량을 판매 합니다.

물론 모든 중고차 딜러가 침수차를 매입하지 않겠지만, 침수차같은 경우에는 차량가격대비 굉장히 저렴한 금액으로 인수하여 수리후에 다시 판매를 한다고 합니다.

이러한 침수차 판매가 이슈가되는 이유는 바로 돈입니다.

이윤이 생기고 누군가 부정한 방법으로 이득을 취하기때문에 생겨나는거 같습니다.

일반적으로 중고차를 판매하는가격보다 2~3배의 가격을 번다고 합니다.

차량매입가가 매우 낮고 거기서 침수된 부품교체 및 수리한후에 일반적인 차량의 가격보다

조금 낮춰서 판매하게되면 중고차 구매자들은 똑같이 정상적이 차량이라고 생각하고 덥석 구매해버리기때문이죠

침수차를 수리해주는 정비소를 통해서 침수됐던 흔적이나 고장난 부분을 모두 수리한 후에 정상적인 매물인척 중고차 시장에 나오게 되는것이죠.

추가로 보험사에서도 전손처리된 침수차를 100% 폐차하지 않고 일부는 공개매각으로 중고차 업자나 정비업자에게 침수차가 넘어가게 된다고 합니다.

그렇게 상품화되어진 침수차가 버젓이 중고차 시장에 돌아다닌다고하니 조심또 조심해야될것 같습니다.

중고차 침수차 확인방법 침수차보회 침수사고조회 방법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Scroll to Top